2014년 3월 5일 수요일

탈모치료, 모발이식의 수술방법


탈모치료, 모발이식의 수술방법







두피축소술
탈모 부위를 절개하여 당겨서 축소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이 수술 방법은 1930년대부터 사용이 되었는데 아직까지 사용하고 있는 방법으로 작은 흉터에 적절한 방법입니다.
넓은 탈모의 경우 후두부에서 채취할 모발의 양이 많지 않기 때문에 모발이식과 두피축소술을 이용해 탈모를 치료합니다. 간혹 두피확장술이라 하여 두피 속에 풍선 모양의 의료기를 넣고 생리식염수를 넣어 일정기간마다 양을 늘려나가 두피 피부가 늘어나면 잘라내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두피 축소술을 시행하면 흉터가 문제이므로 모발이식과 동시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판전위술
후두부나 측두부에서 정상적인 모발 부위에 두피를 절개하여 두피 피판을 만들어 떼어냅니다. 그리고 이 두피피판을 방향에 맞게 돌려 탈모부위에 덮어주는 방법입니다. 한 피판을 옮기고 일정기간 후 다른 피판을 탈모 부위에 덮기도 합니다. 피판전위술은 많은 부분의 탈모를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지만 모발이식 발달 전에 했던 방법으로 지금은 거의 하지 않습니다.


두피이식술
후두부나 측두부에서 수평으로 필요한 길이만큼 잘라내어 필요한 부위에 붙이고 봉합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주로 앞이마의 헤어라인 부위가 탈모되었을 때 사용합니다. 탈모가 심하지 않을 때 사용하기도 했으나 여러번 시행해야 하는 단점이 있고 기간도 오래 걸려 흉터가 남아 부자연스럽습니다.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모발이식
탈모가 되지 않는 공여부 우성의 특징을 이용한 모발이식 수술방법입니다.
여러가지 방법들이 개발이 되었지만 서양인의 경우 펀치를 이용한 수술방법이 주로 이용되었고 동양인에게서는 식모기를 이용한 모낭단위의 이식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최근 서양에서도 모낭단위 이식을 많이 사용합니다.